"쌤, 대통령이 잘려요?" 학교서 탄핵심판 생중계··· 교사들 "필요하지만 고민 많아"
4일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전국 10개 시도교육청이 "현장 판단에 따라 학생들이 교실에서 TV 생중계로 과정을 지켜볼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각 학교에 요청했다. 민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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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이기면 애들한테 이렇게 행동하라고 가르치는 거야 알지?

[주간 뉴스타파] 검찰이 압수한 ‘명태균 PC’, 뉴스타파가 확보해 공개
내일(4일) 오전 11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결과가 나옵니다. 온 국민이 두 눈으로 목격한, 대통령의 헌법 파괴 행위가 벌어지고 난 뒤, 넉 달 만입니다. 헌법재판소 선고를 하루 앞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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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과 자녀에 대한 욕구: 이상과 현실 사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녀를 갖고자 하는 욕구가 클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생식 본능을 넘어서, 지적 유산의 전수, 사회적 책임감, 미래에 대한 설계 등 복합적인 요인에 기반한다. 그러나 통계적으로는 오히려 고지능자가 자녀를 덜 낳는 경향이 있다. 이 글은 그 욕구의 기원과,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이유를 탐색하고자 한다.
2. 자녀를 갖고자 하는 욕구의 기원
2.1 진화심리학적 관점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생존과 적응 능력이 뛰어나므로, 자신의 유전자를 후대에 남기려는 생물학적 본능이 강하게 작용할 수 있다.
- 적응도 향상: 높은 지능은 자원 확보, 위험 회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향상시켜 자손의 생존 가능성을 높인다.
- 유전자의 자기 복제 욕구: “좋은 유전자”를 더 많이 퍼뜨리고자 하는 무의식적 본능이 작용할 수 있다.
2.2 사회문화적 요인
고지능자는 자신의 가치관과 철학, 세계관을 전수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도 강하다.
- 가치 전수 욕구: “내가 쌓은 지식과 철학을 누군가에게 전하고 싶다.”
- 자기 효능감: “내가 자녀를 잘 교육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이 출산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춤.
- 사회적 안정성: 경제적, 사회적 안정성이 높을수록 양육 부담이 줄어들어 자녀를 갖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2.3 장기적 관점과 책임감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장기적인 시야와 미래에 대한 책임감이 크다.
-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감: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내가 남길 수 있는 것은 자식이다.”
- 유전적 사명감: “내가 가진 자질은 후세에 전달되어야 한다.”는 윤리적 책임의식.
3. 실제로는 자녀 수가 적은 이유
이론적인 욕구와 달리, 현실에서는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자녀를 덜 낳는 경향이 뚜렷하다.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3.1 교육 수준과 출산 연령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일수록 출산 시기가 늦어지며, 그만큼 자녀 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 교육과 커리어를 우선시하면서 출산의 적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음
- 특히 여성의 경우, 생물학적 한계에 부딪힐 수 있음
3.2 삶의 질과 자아실현에 대한 높은 기준
고지능자는 자녀 수보다는 양육의 질을 중시하며, 자기 삶에 대한 기준도 높다.
- 자녀에게 투자할 자원과 시간의 한계를 계산함
- 양육보다 자아실현을 우선순위로 두기도 함
3.3 정보 과잉과 불확실성 회피
지능이 높을수록 세상의 구조적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아이를 낳는 데 회의감을 가질 수 있다.
- 환경, 정치, 경제 등 미래에 대한 비관
- “이런 세상에 아이를 데려오는 게 맞는가?”에 대한 윤리적 고민
3.4 상대 선택의 어려움
고지능자는 상대방에 대한 기준이 높고, 깊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더 신중하다.
- 지적 대화, 가치관 일치 등을 중요시함
- 관계 형성이 어려울수록 결혼 및 출산 기회도 줄어듦
4. 이상과 현실의 간극
욕구(이상)
- 가치와 철학을 전수하고자 하는 욕망
- 미래 세대를 책임지려는 윤리적 의식
- 유전자를 남기려는 생물학적 본능
현실(제약)
- 출산의 생물학적·사회적 한계
- 양육에 대한 시간과 자원의 부담
- 자아실현을 우선시하는 가치관
지능이 높을수록 자녀를 갖고 싶은 욕구는 깊고 복합적이지만,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많은 장벽을 넘어야 한다. 이는 단순한 개인의 선택 문제가 아니라, 사회 구조적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고지능자가 출산을 꺼리는 현상이 장기적으로 어떤 사회적, 인류학적 영향을 줄 수 있는가?
이건 단순히 유전자의 다양성 문제뿐 아니라, 지식의 축적과 전승, 사회 구조 유지, 문명의 발전 방향까지 연결되는 문재일 수 있다.
1. 유전적 관점: ‘지능 저하’의 가능성은 있는가?
유전의 영향은 있지만 절대적이지 않음
지능은 유전 +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부모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자녀도 그렇진 않지만, 지능 유전율(heritability)은 평균적으로 50~80% 사이로 알려져 있다.
- 고지능자가 자녀를 적게 낳고, 상대적으로 지능이 낮은 집단이 더 많은 자녀를 낳는다면, 유전적으로 평균 지능이 낮아질 가능성은 있음.
- 실제로 일부 유전학자들은 이를 ‘역자연선택(dysgenic trend)’이라고 부르며, 우려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교육, 영양, 정보 접근성, 의료 환경이 지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순히 ‘지능이 낮은 유전자만 많아진다’는 식의 비관론은 과장일 수 있음.
또, 지능 외에도 도덕성, 협력성, 창의성, 회복탄력성 같은 다양한 특성들이 사회를 구성함.
2. 사회적 관점: 중추 인재의 축소
고지능자의 역할
- 과학·기술·정책·교육 등 지식 기반 사회의 핵심 설계자
- 문제 해결과 시스템 개선에 핵심적 기여
- 문화·철학·예술 등 사고 체계의 심화
이런 사람들이 후세를 남기지 않는 경우
- 그들의 경험과 통찰이 유전적으로뿐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단절될 수 있음
- 사회적 리더십이나 구조 설계자의 수가 줄어들어, 시스템 유지가 어려워질 수 있음
3. 문화적 관점: 지식과 가치의 단절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자녀를 낳지 않으면, 단지 유전자만이 아닌 축적된 지식, 철학, 윤리, 세계관이 전수되지 못하고 소멸될 수 있음
- 이는 인류 문명의 질적 성장에 필요한 흐름이 끊길 위험을 내포함
- 예: 과거 수많은 사상가, 철학자, 예술가들이 후손을 남기지 않아 그 가치가 일부 잊혀졌던 역사적 사례
4. 장기적 전망: 지능 불균형 사회의 위험성
사회 내 지능 분포의 양극화가 심화될 경우, 정책 수립, 공공 복지, 윤리 판단 등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음
- 소수의 고지능자에 의존하는 사회는 불균형적이고 취약할 수 있음 (계급 고착화, 과도한 엘리트 의존 등)
고지능자가 자녀를 적게 낳고, 동시에 자기 이익에 몰두하는 고소득층만 자녀를 많이 낳는 구조가 된 경우
- 유전적 편향 + 사회 불평등이 동시에 강화될 수 있음
단순한 ‘지능’ 문제가 아니다
고지능자가 출산을 꺼리는 문제는 단순한 유전자 수의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지적·윤리적 계승의 단절, 사회적 구조 유지의 위기, 그리고 지능과 자원이 결합된 불균형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출산을 강요하거나 우려만 할 일이 아니라, 오히려 고지능자들이 자녀를 가질 수 있는 여건(시간, 양육 자원, 공동체적 연대)을 사회가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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